상단여백
HOME 재능거래소
환지보상?환지보상이 무엇인가요?

'환지보상' 과연 그것이 무엇일까요?

우선 어느 한 지역에 개발이 들어가게 되면 개발 업자들이 들어오게 마련입니다.

다만 개발업자들 역시 현금을 보유하여 들어오는 것이 아니고 대출을 받아 들어오는 것이 사실이죠.

그리하여 개발사에서 일정량의 필지를 구매하게 될 때, '공유지분등기' 형식으로 일정량보다 큰 평수를 갖고계신 지주분께는 땅으로 보상을 해 드리는 형식이 바로 '환지보상' 형식입니다.

다만, 임야나 전 답 상태로 보상을 해 드리는 것이 아닌...

용도변경 및 평탄화 작업까지 다 해결하고 난 뒤 행위가 가능한 토지로 보상을 해 드립니다.

다만, 100평을 구매하셨다라면 100평 다 보상을 해 드리는 것이 아닌, 보유하신 평수의 50%이상으로 보상을 해 드리게끔 법령으로 정해졌습니다.

그리하여 대부분 60~70% 정도의 평수로 환지보상을 받게 되시는데요.

금액 보상, 환지 보상에 대한 선택권은 지주분께 주어집니다.

당장을 보았을땐 당연히 금액 보상을 받는게 낫지 않을까 하시는 분 들이 많으신데요.

오히려 깨어있으신 분 들 께선 환지보상을 노리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이유는, 개발 시작점에 토지를 매입하여 개발을 실시하게 됩니다.

그 때의 시세와 개발이 끝나고 난 뒤의 시점의 토지 시세는 또 한번 천차만별이 되는 것이 사실이죠.

개발이 종료된 뒤 환지로 받으신 토지에 어떠한 행위를 하지 않으시고 조금 더 기다리셨다고 가정해봅니다.

100평이라고 하더라도 60~70평의 토지를 보상받게 되실텐데요.

적어도 그 곳에 조그마한 상가건물이라던지 원룸건물이 들어오려 한다면...?

오를대로 오른 시세로 들어와도 이익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라도 들어오려는 것이 개발업자들입니다.

당연히 최초건설사는 아니겠지만, 큰 건설사가 가장 빠르게 큰 필지를 매입하고 개발완료를 한 뒤 환지보상을 해 준 작은 평수들은 후발주자인 업자들이 들어와서 나머지 부분을 메꿔주며 시세대로의 토지가격은 다 치루게 되는 것이죠.

후발주자인 업자들의 경우, 필지 전부를 소화할 자금력은 되지 않지만, 어느정도 시세가 올랐어도 듬성듬성 비어있는 필지정도는 소화할 수 있는 자금력은 있는것이 사실이구요.

또 한, 이미 용도변경이 되어있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이기에 조금은 무리하더라도 들어오게끔 되어 있습니다.

환지보상의 형태는 이렇게 진행이 되구요. 

일반적으로는 왠만해선 기업체도 무리할 정도가 아니라면 환지보상이 아닌 금액보상을 해 드리려는 것은 사실이라 100% 환지보상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미리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환지보상에 대하여 알아보았구요.

혹여나 질문사항이 있으시다면 쪽지 혹은 리플.. 그리고!!!

연락주시면 언제든지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물론...... 개발 가능성이 높은 물건들도 다수 보유중에 있으니 좋은 물건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환지보상#환지#환지보상개념#환지개념#부동산#부동산투자#부동산토지투자#부동산환지
1
0

부자아카데미의 다른 포스트 보기
댓글쓰기 0개, 5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10개(Bugs)를 드립니다.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 포스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