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Blockchain 글로벌동향
Tips : 내 전용 가상화폐를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Steem Engine"

얼마전에 전세계의 가상화폐 열풍이 불었다. 실체가 없는 가상의 화폐가 무려 천만원이 넘어가기도 했었다.

그때는 아무나 쉽게 발행 할수 있는것은 아니었다. 아무리 소스를 다운받아 컴파일만 하면 된다곤하지만, 그것도 그리 쉬운일은 아니다. 하지만, 이젠 버튼 몇번 클릭만 해줘도 쉽게 내 소유의 가상 화폐를 만들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바로 "Steem Engine" 을 사용하면 가능하다.

발행에 드는 비용은 겨우 100 스팀 뿐 (현 시세로 대략 3만원 정도).

물론 이건 순수하게 단독으로 발행되는 코인은 아니다. 스팀 코인 (steem coin) 의 블록체인에 연동되어 있는 코인이라 스팀 코인이 없어지기라도 하면 계속 유지될지 장담할 수 없는 코인이기는 하다.

가상화폐에 좀 알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것이 steem 에서 개발하고 있는 "SMT (Smart Media Tokens)" 와 거의 같은 것이라는 것을 알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steem 에서 가타부타 말도 없이 개발 진행이 지지부진하는 사이에 "Steem Engine" 이라는 거의 같은 개념의 시스템이 등장해버렸다. 물론 커뮤니티 기반인 "SMT" 는 "Steem Engine" 에 비해 훨씬 더 규모가 큰 프로젝트라서 좀 다르기는 하지만 스팀 코인을 기반으로 그 하위 코인을 발행 한다는 기본 개념은 거의 같다고 할수 있다.

어쨌든 "Steem Engine" 을 이용하면 내 소유의 내 전용 코인을 쉽게 발행하고 거래 할수 있다.

단!!! 스팀 기반 코인이기 때문에 코인을 발행 할때 스팀 계정이 있어야 하며 거래를 할때도 거래 양자가 모두 스팀 계정이 있어야만 거래가 가능하며 소유 코인 정보를 조회하려면 "Steem Engine" 사이트에서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스팀 기반 코인이므로 그저 발행하는 것만으로 스팀 코인 수준의 손쉬운 거래와 보안성을 확보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별다른 비용없이 개발중인 앱에 거래 가능한 자체 가상화폐를 추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는 "Steem Engine" 에서만 거래 할수 있지만, "Steem Engine"이 좀더 활성화 된다면 앞으로는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가 될수도 있을 것이다.

스팀엔진 : https://steem-engine.com/

나만의 코인을 만들기 위해 스팀엔진에 접속해 보자. 앞서 말했다시피 발행에는 100 스팀이 필요한데, 실제로는 100 ENG 가 필요하며 1 ENG = 1 STEEM 이기 때문에 스팀엔진 사이트에서 100 스팀으로 100 ENG 를 구매해서 발행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사이트에 접속해 보면 꼭 필요한 기능만 있는 간결한 사이트가 나타난다.

발행 토큰 목록을 보면 벌써 제법 많은 수의 코인들이 발행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다. 이제 저 코인들 중에 내가 발행한 코인이 추가될 것이다.

코인을 발행하려면 스팀 계정이 있어야 한다. 참고로 로그인은 포스팅 키로 가능하지만, 발행 및 거래에는 액티브 키가 필요하다.

다른 메뉴는 사용가능하지만, 현재 "Market" 메뉴는 활성화 되어 있지 않으며 차후에는 이곳에서 다른 코인간 거래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발행에는 100 ENG 가 필요하니 먼저 ENG 를 구매하도록 한다.

거래에는 스팀커넥트를 사용한다. 일반적인 스팀 거래와 같으므로 별다른 어려움 없이 구매가 가능하다.

거래가 끝나면 "Transaction Sent" 라는 창이 뜨니 "Transaction Sent" 를 눌러 주자. 난 저걸 안눌러 보지는 않았으니 저걸 안눌렀을때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는 모른다. 괜한 모험하지 말고 그냥 눌러 주자.

그런다음 "TOKEN" 메뉴의 "CREATE" 버튼을 이용하여 코인 생성 창으로 이동한다. 이곳에서 발행하길 원하는 코인의 정보를 입력하여 준다.

중요한것은 "Symbol" 은 거래 단위로 표시되는 명칭이므로 너무 길면 앞으로 사용에 에로사항이 꽃필것이니, 가능하면 짧고 간결하고 알기 쉬운 명칭으로 넣어 주는것이 좋다. 나의 경우는 "NYANG (냥)" 으로 입력.

"Max Supply" 는 최대 발행량이므로 여기에 지장한 수량 이상으로는 코인 발행이 안된다. 나의 경우는 최대값을 넣어 주었다. 무려 "1조" 코인...

그리고, "Decimal Precision" 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건 명칭만으론 좀 알기 어렵다. 나도 실제로 생성해 보고서야 이게 뭘 의미하는지 알수 있었는데, 이건 소숫점 이하를 말한다. 다시말해 "0" 이면 정수로만 사용이 가능하고 "8" 을 넣었다면 소숫점 8자리 까지 코인을 발행 할수 있다.

이렇게 정보를 입력하고 "Submit" 버튼을 클릭하면 발행한 코인 정보를 보여준다. 여기서 "Create" 버튼을 클릭하면 최종적으로 코인이 발행 된다.

마지막으로 스팀커넥트로 로그인해야 하는데, 주의 할 점은 포스팅키로 로그인해도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포스팅 키로는 코인이 생성되지 않는다. 따라서 "액티브" 키를 넣어 주어야 최종적으로 코인이 생성된다.

이렇게 생성한 "냥(NYANG)" 코인. 아직은 코인 생성만 해 놓은 상태라 발행량이 "0" 이다.

코인 발행을 하지 않은 상태라서 소지 코인량도 "0" 이고, 소지 코인량이 "0" 이라 전송도 되지 않는다.

지갑을 확인해 보아도 내가 발행한 코인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가진 "NYANG" 코인이 없다.

응? 그럼 어디서 코인을 발행 해야 하는거지? 메뉴를 찾아 보아도 내 코인을 발행 할수 있는 메뉴가 없어서 좀 당황스럽다.

이럴땐 당황하지 말고 "TOKENS" 메뉴에서 내 코인을 찾아 클릭하면 내 코인 정보를 볼수 있는데...

여기서 "ISSUE" 버튼을 클릭해 준다.

그러면 "MINT" 라는 창이 뜨는데, 여기에 누구에게 얼마만큼의 코인을 발행 할 것인지 지정할 수 있다. 물론 코인 생성시에 지정한 최대 발행량 안에서만 발행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발행량을 지정할때 "콤마(,)" 를 넣지 않고 순수한 숫자로만 지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나의 경우 최대 발행량인 "1,000,000,000,000" 를 지정했었는데...

겨우 "1냥" 만 발행이 되었다.

다시한번 콤마를 뺀 순수한 숫자만 넣고 발행을 해보자.

 

코인 발행시에도 스팀 커넥트로 로그인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드디어 나만의 코인을 발행할 수 있다. 무려 "1,000,000,000,000 냥(NYANG)" 코인이 발행 되었다.

ㅋㅋㅋ... 코인의 숫자가 얼마나 허무한 것인지 정말 실감나게 실감할 수 있다.

발행 코인 목록에 보면 1조냥이 발행된 내 코인을 찾아 볼수 있다. 이제 이 코인을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참고로 이미 발행된 코인을 다시 회수 할 방법은 없는것 같다.

이제 이 코인을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데...

막상 발송 테스트를 해 볼려니 보내 줄데가 없다. 1조냥이 아무 쓸데가 없구만...

ㅎㅎㅎ...

아무 쓸데가 없는 코인이지만 혹시라도 이 코인이 필요하시다면 댓글을 남기시라. 그러면 1000냥을 꽁짜로 보내 드리겠다. 물론 스팀잇 계정이 있어야만 받을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 아참... 단지 코인을 받을 목적이라면 스팀 엔진 계정은 없어도 된다. 그냥 스팀잇 계정만 있어도 코인을 받는데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받은 코인을 확인하려면 스팀 엔진 계정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아... 냥코인이 1냥에 1원이라도 했으면 정말 좋겠다.

2
0
좋은 포스트 후원하기
로그인

GiRes의 다른 포스트 보기
댓글쓰기 4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20개 (BUGS)를 드립니다.
전체보기
  • 사랑의힘(Leo888) 2019-02-11 18:00:35

    그런 부류에 암호화폐 플랫폼은 정말 많은데 어떤것이 참인지 거짓인지 구분할수도 없을정도로 수없이 많아서 혼돈이 됩니다. 진짜들만 남아서 진짜 어떤것을 실행하기를 바랍니다.   삭제

    • 바라보기(qkfkqhrl) 2019-02-11 09:56:55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활용을 연구해봐야 될것같습니다.
      나의 왕국을 건설하여 나의 신민에게 분배하여 통화로 사용케 하리라ㅎㅎ
      추처후원드립니다.   삭제

      • 투럽맘(twolovemom) 2019-02-11 09:03:31

        스팀엔진이 이렇게 사용되는거였네요..
        나만의 코인이라니.
        근데 이걸 어떻게 사용하게 되는건가요? 궁금하네요.   삭제

        • 규니베타(ai1love) 2019-02-11 08:50:19

          재미있네요
          개인 수표 같은 느낌?
          나중에 실제 스팀이나 스팀달러와의 교환 시장이 생긴다면... 쓸모가 있을찌도...ㅋㅋ   삭제

          icon인기 포스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