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Knowledge (지식) 비즈니스&경제
[창업아이템] 커뮤니티 카페(cafe)를 활용한 창업

1. 카페(cafe)를 활용한 창업의 절차

 

  다음(Daum) 혹은 네이버(Naver)에서 누구나 무료로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는 카페(cafe)는 주로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는 커뮤니티(community)로써 사용되고 있지만, 카페는 동시에 가입된 회원들을 대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창업의 핵심 도구로서 활용될 수도 있다. 즉, 카페로 창업을 하고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인데,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 진행하면 된다.

  첫째, 카페의 주제 및 아이디를 확정한 후에 카페(cafe)를 만들어야 한다. 카페의 주제는 “무엇을 하는 카페인가? 카페에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등에서 출발하는 것이며, 카페의 아이디(주소)는 뉴비즈니스연구소(cafe.daum.net/isoho2jobs)와 같은 형식으로 만들게 된다. 아울러 카페 이름은 6개월에 한 번씩 변경이 가능하지만, 카페 주소는 변경이 불가능하다. 카페를 만들 때에 중요한 것은 메뉴(혹은 게시판)를 설정하는 것인데, 현재 회원이 1만 명이 넘는 다양한 카페를 벤치마킹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각 게시판별로 권한(읽기, 쓰기, 꼬리말쓰기)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게시판의 용도에 따라 권한(읽기, 쓰기, 꼬리말쓰기)이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명심할 것은 다음(Daum)에서 “손님”은 카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을 말하는데, 손님에게는 어떤 권한(읽기, 쓰기, 꼬리말쓰기)도 부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즉, 카페를 가입하지 않은 손님에게 글을 읽거나, 글을 쓰거나, 꼬리말쓰기 권한을 주게 되면 카페의 회원이 결코 증가되지 않기 때문이다. 카페(cafe)를 만들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카페(cafe)로 창업하기(집현재, 2012)” 서적을 참고하면 될 것이다.

  둘째, 카페에 다양한 콘텐츠를 매일 등록해야 한다. 콘텐츠는 크게 텍스트(글), 이미지(사진), 동영상(UCC)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포털을 비롯한 다른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정리할 수도 있고, 창업자가 직접 만들어서 등록할 수도 있다. 아울러 콘텐츠는 카페와 직접 관련된 것들이거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콘텐츠가 좋은데, 적어도 하루에 20개의 콘텐츠가 등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동영상(UCC)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그대로 등록해도 되며, 윈도우즈 무비메이커(Windows Movie Maker)를 활용하여 편집하며 된다.

  한편, 카페에 콘텐츠를 등록할 때에는 제목을 잘 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카페에서 다른 카페(cafe) 혹은 블로그(blog)로 콘텐츠를 등록할 때에는 복사(Ctrl + C)하여 붙이기(Ctrl +V)를 하지 말고, 직접 스크랩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블로그에 등록된 글의 아래 부분에 카페의 주소가 나타나게 된다. 이를 통해 블로그에 접속한 사람들이 창업자가 개설한 카페로 바로 접속하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셋째, 포토샵과 HTML을 활용하여 카페를 꾸민다. 카페를 꾸미기 위해서는 사진형 대문 만들기, 포토샵과 HTML을 활용한 직접 꾸미기로 대문 만들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사진형 대문 만들기는 [대문만들기]-[쉬운 꾸미기]-[사진형]의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하지만, 포토샵과 HTML을 활용한 직접 꾸미기로 대문 만들기는 상당한 실무지식이 필요한데 초보창업자들은 포토샵과 HTML에 대해 먼저 배워야 한다. 또한 카페를 꾸미기 위해 만든 포토샵 이미지들을 등록할 이미지 호스팅 사이트가 필요한데, 포털사이트에서 상품이미지 혹은 호스팅 사이트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드롭박스(www.dropbox.com), tinypic(tinypic.com), Imgur(imgur.com) 등이 이미지 호스팅 사이트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사실, 사진형 대문 만들기로 만든 카페의 경우에는 초보카페라고 생각되어 일반 네티즌들이 외면하는 것이 현실이며, 그래도 포토샵과 HTML를 활용한 직접 꾸미기로 만든 카페에 상대적으로 네티즌들이 많이 가입하게 된다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 점포 창업의 경우에도 점포의 인테리어 및 상품진열이 매출 증가에 많은 영향을 미치듯이, 포토샵과 HTML을 활용하여 카페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꾸몄는가는 회원의 가입에서부터 카페의 행사 참석, 상품의 구매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넷째, 카페 회원을 늘리기 위한 홍보와 광고를 진행한다. 카페로 창업하고 돈을 벌기 위해서는 회원들이 많아야 하는데, 우선은 3,000명 이상은 되는 것이 좋고 회원이 1만 명이 넘으면 어느 정도의 수입창출이 가능하다. 카페 회원을 늘리기 위해서는 우선 다양한 행사, 교육, 모임 등을 지속적인 개최하는 것이 필요하며, 언론보도자료 만들어서 배포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울러, 다음과 네이버에서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카페에 가입하여 홍보하는 것도 필요하며, 관공서 혹은 언론사의 사이트에서 홍보하는 것도 효과가 좋다.

  또한 포스트맨(www.postman.co.kr)을 활용하여 문자 혹은 이메일을 발송하는 것도 좋은데, 허락을 받는 사람에게만 보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한편, 카페의 회원을 늘리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키워드 광고의 진행이라고 할 수 있는데, 키워드 광고는 다음(Daum) 뿐만 아니라 네이버(Naver) 등에서도 진행할 수 있는데, 한 달에 10만 원 정도의 광고비만 투자하면 카페회원을 늘리는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 즉, 카페 회원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행사의 개최뿐만 아니라 키워드 광고의 진행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면, 불법적인 방법을 제외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카페 회원을 증가시키는 엄청난 노력은 이 필요한데, 카페의 주제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의 가입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섯째, 카페를 활용한 다양한 수익모델(business model)을 개발한다. 카페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전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홍보 메일을 보낼 수도 있으며, 광고배너를 게재할 수도 있다. 교육수입도 큰 부분이며, 상품등록게시판 혹은 이니P2P(www.inip2p.com)를 활용하여 기존의 인터넷쇼핑몰과 같이 상품판매가 가능한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개발도 카페 내에서 가능하다. 또한, 게시판의 개설을 통한 수익창출 뿐만 아니라 행사 및 홍보를 대행하는 것도 가능하며, 컨설팅을 통한 수익창출, 카페 간의 제휴를 통한 수익창출 등 다양한 수익모델이 있다는 것이다. 즉, 오프라인(off-line) 및 온라인(on-line)에서 진행할 수 있는 많은 수익사업들이 카페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며, 다음(Daum) 혹은 네이버(Naver)에서 여러 개의 카페를 개설하여 진행할 수 있다.

 

2. 카페(cafe)를 활용한 창업의 준비사항

 

  위에서 제시한 카페(cafe)를 활용한 창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준비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포토샵과 HTML에 대한 실무적인 공부, 포토샵 이미지들을 등록할 이미지 호스팅 사이트에 대한 준비, 카페의 목적 설정 및 다양한 수익모델의 개발, 오프라인(off-line) 및 온라인(on-line)에서의 홍보 및 광고 계획, 카페를 운영할 운영진의 구성 및 역할의 분담, 행사 및 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장소의 준비, 사업자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 카페에 등록한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준비 및 제작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여기에서 특히 사업자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를 간과해서는 안 되며,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요약하면, 카페로 많은 돈을 벌기는 힘들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죽는 날까지 즐겁게 일을 할 수 있는 일터가 사이버 공간에 만들어지는 것이며, 전국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인맥을 형성할 수 있다. 사실, 이메일 주소 혹은 휴대폰 번호는 바뀌지만, 카페 주소는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평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고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카페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의 세상은 자신을 중심으로 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어느 정도의 수익을 발생시키는 시대로 발전될 것이다.

 

2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김영문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5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20개 (BUGS)를 드립니다.
2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 도치밥(dydgkspc) 2019-05-15 10:30:16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카페를 개설할때는 정말 독창적인 주제와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해야 롱런할수있는것같습니다.   삭제

    • 수야(lonelystar) 2019-05-14 23:03:42

      온라인 카페나 블로그, SNS등을 활용한 창업참고서가 이미 오래전부터 있었지욥 이미 온라인창업 역시 레드오션으로 봐도 되겠습니다만 세상 대부분의 창업,사업모델은 레드오션 천지이기도하니 이와중에 독창성을 살리는 자신만의 무언가를 찾는게 관건이 되었다는 흔한 정설...(그나저나 아래 댓글에는 커피집개념에 카페로 알고 댓글 다시는 분도 계시네요ㅜㅜ 괜히 제가 머쓱하고 안타깝습니다ㅜ 제목이랑 내용 핵심키워드(카페,창업) 정도만 보시고 말씀해주셨나봐요 킁...   삭제

      • 바라보기(qkfkqhrl) 2019-05-14 22:31:39

        좋은 공부 또 많이 하게 됩니다.
        많은게 처음아는 일이다 보니 면이 서질 안네요. 길이 너무 멀어서 기진 맥진입니다.
        신문명을 이제야 알게 되다니....
        시나브로 가보겠습니다.
        1년가면 뭔가 보이겠지요.
        고맙습니다.   삭제

        • sdjohn(sdjohn) 2019-05-14 22:11:17

          블루오션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무도 하지 않는 카테고리를 창조할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을텐데요. 하지만, 매일 꾸준한 컨텐츠를 가공하여 올릴 수 있어야하는데 정말 쉽지 않더라구요   삭제

          • 은비솔99(rose3719) 2019-05-14 09:56:36

            요즘은 카페창업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듯 합니다. 우리나라도 엄청 커피를 많이 마시는듯 합니다. 저도 가끔 아침에 커피를 먹는데 저한테는 커피가 잘 안맞는듯~~^^   삭제

            icon인기 포스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