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Knowledge (지식) 교육&학문
비트코인 설계자로 알려진 사토시 나카모토는 영화 뷰티풀 마인드 존 내쉬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비트코인 설계자로 알려진 사토시 나카모토는 영화 뷰티풀 마인드 존 내쉬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게임 이론이 등장, 경제를 모르면 도저히 설계 불가, 완벽에 가까워 인생 경험이 많은 나이가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됨, 2015년 교통사고로 불행히도 사망, 사토시가 채굴한 비트코인은 이동 아무도 못시킴
랜드 연구소는 국방관련, 민간인척 위장해야 하니 미국 국방이나 보안 비밀조직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됨

수학자 존 내쉬 (John Nash | John Forbes Nash Jr.) 수학자
출생-사망
1928년 6월 13일, 미국 - 2015년 5월 23일
학력
프린스턴대학교 수학 박사
수상
1994년 노벨 경제학상
경력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교수
1990 세계계량경제학회 연구원
1950~1954 랜드연구소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의 블루필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가문은 스코틀랜드 침례교 교사 집안이었으며 어머니는 의사 집안의 딸이었다. 내시는 또래 친구들과 놀기보다는 혼자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성장했다.[1]

16세에 카네기 멜런 대학교에 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처음에는 화학을 전공했으나 교원의 권유로 수학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이 때 선택과목으로 국제경제학을 전공하여 경제학에 대한 흥미를 보이기도 했다. 이 대학에서 1948년에 석사까지 취득한 내시는 프린스턴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밟기로 한다. 당시 지도교수이던 리처드 더핀의 추천서에는 "이 사람은 수학의 천재이다."라고만 쓰여 있었다. 내시는 1950년 5월에 프린스턴 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으로 제출했던 "비협력 게임(Non-Cooperative Games)"이라는 논문으로 1994년에 존 허샤니, 라인하르트 젤텐과 함께 노벨 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이 논문에서 내시는 비협력 게임과 내시 균형의 개념을 제시했다. 내시는 편미분방정식과 리만 다양체에 대한 연구도 진행했으며, 여러 업적을 이루어냈다.

1957년 이미 사이에 아이가 있던 연인 앨리시아와 결혼하였으며, 1958년에 앨리시아는 둘째 아이를 임신하게 되었다. 내시는 이 시기부터 이상한 행동을 보였는데, 빨간 넥타이를 맨 사람이 전부 공산주의자의 음모를 실행하는 사람이라는 망상을 했으며, 워싱턴DC의 대사관에 공산주의자가 정부를 세우려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특히 미국 수학회의 강연회에서 리만 가설의 증명에 관한 강연을 하려던 내시는 알아들을 수 없는 이야기만 했기 때문에 학자들도 내시의 정신이상을 의심하게 되었다. 결국 1959년 병원에서 검사를 받은 내시는 망상성 조현병으로 진단되었고, 강제입원으로 이어진다. 내시는 이쯤에 리만 가설에 관해 집요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것이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이후 입퇴원을 반복하면서도 1960년에 프린스턴 대학에 복귀하여 수학을 연구하는 등 수십 년간 내시는 조현병 및 후유성 증상으로 생활에 지장을 겪어야 했다.

2015년 5월 23일 리만다양체의 매장에 관한 연구로 아벨상을 수상하였는데, 시상식을 마치고 공항에서 택시를 타고 귀가하던 중 뉴저지주 턴파이크(NJTP)에서 교통사고로 부인 앨리시아 내시와 함께 차창 밖으로 튕겨져나가 88세의 나이로 사망했다.[2]

기타
실비아 네이샤의 전기 "뷰티풀 마인드"를 바탕으로 영화 "뷰티풀 마인드"로 만들어져 내시의 정신병력과 수학경력을 균형있게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내시는 1958년에 필즈상 수상 후보로도 거론되었으나, 당시 나이가 어렸기 때문에 다음 번 시상식인 1962년에도 충분히 수상할 수 있다는 이유로 다른 후보가 수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다음 번 시상식 때 내시는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되어 후보로 지명조차 되지 못하는 불운을 겪었다.[출처 필요]

논문의 제출시기와 노벨경제학상 수상시기가 45년이나 차이가 나는데, 이는 내시가 45년 동안 조현병을 앓았기 때문이었다. 45년간 MIT 교수직에서 물러나고[3], 신용카드조차 만들지 못 하는 등[4], 정신장애인에 대한 차별로 어려움을 겪었다.

연혁
1928년 웨스트버지니아주 블루필드에서 엔지니어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남.
1940년 고향의 블루필드 고등학교에 입학.
1944년 카네기 멜론 대학에 장학생으로 입학. 전국적인 수학 경시 대회에서 두 차례 입상.
1948년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수학 학사 및 수학 석사 학위를 받음.
1948년 프린스턴 대학교 대학원 수학과에 역대 최고의 장학금을 받고 입학.
1950년 2월 게임 이론에 관한 "비협력 게임"(Non-Cooperative Games)이란 27페이지의 논문을 박사 학위 논문으로 제출해서, 박사 학위를 받음.(이 논문으로 44년 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음.)
1950년~1954년 미국 국방성 소속 연구소 RAND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냉전기의 국가간 게임 전략 이론의 전문가가 됨.
1951년~1959년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에서 강의.
1954년 동성애자 혐의로 경찰에 체포되어, RAND 연구소에서 파면.
1957년 MIT에서 자신에게 수업을 듣던 학생인 얼리샤 라드(Alicia Larde)와 결혼.
1958년 수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필즈상 수상 후보.
1958년 아내 얼리샤의 임신. 이때부터 내시의 정신건강이 몹시 불안하게 됨.
1959년 MIT 정교수로 임명되기 직전에 조현병 판정을 받음.
1959년~1990년 정신병원 입원을 반복함.
1963년 아내 얼리샤와 이혼.
1970년 얼리샤와 다시 같이 생활함.(재혼은 아님.)
1978년 존 폰 노이만 이론상 수상.
1990년 30년 이상 계속된 정신 분열증으로부터 천천히 회복됨.
1994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
1999년 미국 수학회가 수여하는 리로이 스틸상(Leroy Steele Prize) 수상.
2001년 아내 얼리샤와 재결합.
2008년 기존 프린스턴 대학교의 교수로 재직함.
2015년 아벨상 수상.
2015년 5월 미국 뉴저지에서 아내와 함께 택시로 이동하던 중 교통사고로 사망.

존내쉬.jpg

사토시 나카모토(일본어: 中本哲史, 영어: Satoshi Nakamoto)는 비트코인의 개발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2009년에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을 개발했다. 개발자 본인은 자신이 1975년생의 일본인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 그의 정체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2013년 비트코인 절도 사건으로 크레이그 라이트가 민사소송을 당했다. 법원의 명령에도 라이트 자신이 사토시임을 직간접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비트코인 주소 목록을 공개하지 못했다.

2014년 3월 6일 미국의 뉴스위크(Newsweek)지는 '비트코인의 얼굴'(The facce behind Bitcoin)이라는 커버스토리를 통해 캘리포니아에 살고 있는 당시 64세의 일본계 엔지니어인 도리안 사토시 나카모토를 비트코인 창시자라고 지목했다. 뉴스위크 기자는 두 달에 걸친 탐사와 인터뷰를 통해 사토시를 추적했고, 급기야 도리안 집을 경찰과 함께 찾아가 대면하고 질문을 던졌다. 그러자 도리안은 당황하며 “더 이상 비트코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지 않다. 이제는 다른 사람들이 맡고 있다”고 대답했다. 기자는 이를 두고 도리안이 사토시임을 자백한 것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도리안은 뉴스위크 보도가 나간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나는 그냥 엔지니어일 뿐 비트코인과 전혀 상관이 없는 사람"이라고 해명했다. 이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진짜' 사토시 나카모토가 "도리안은 진짜가 아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2014년 3월 25일 미국 포브스(Forbes)지는 뉴스위크가 사토시 나카모토로 지목한 도리안과 같은 동네에 사는 57세의 암호학자 할 피니가 진짜 비트코인 창시자일 것이라고 지목했다. 포브스 기자가 제시한 몇 가지 이유는 이렇다. 먼저 피니는 캘리포니아공대(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인 칼텍을 나온 뛰어난 암호학자다. 그리고 그는 비트코인의 최초 거래자로 기록되고 있다.

2015년 12월 8일, IT 잡지 와이어드와 기즈모도에서 호주 국적의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Craig Steven Wright)가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주장했다.[2] 크레이그 라이트도 할 피니 처럼 칼텍을 졸업한 암호학자이다.

2016년 5월 2일에는 크레이그 라이트 자신이 사토시 나카모토임을 인정했다.[3]

2018 년 미국의 억만 장자, 수학자 및 미술 수집가 빈센트 반 볼크머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소문이 나왔다[4]. 단, 그는 그 진술에 동의하지 않는다.[5]

그러나,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는 가능성이 없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오히려 그가 사기꾼이라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6][7] 그가 블로그 포스트를 올린 지 단 90분 만에 가짜라는 주장이 개발자 포럼인 레딧을 통해 제기되기도 했는데, 라이트가 제시한 증거가 이미 공개된 스트링이라서 누구라도 쉽게 복사하고 붙여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라이트가 정말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것을 증명하려면, 그만이 만들 수 있는 디지털 서명을 공개해야 한다고 사람들은 주장하고 있다. 국내외 개발자들은 나카모토 사토시임을 증명하기 위해선 비트코인의 첫 블록을 채굴했던 개인키를 이용해 비트코인을 다른 주소로 전송하기만 하면 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프라이빗 키 인증만 하면 사토시임이 증명된다는 일각의 발언에 대해 라이트는 "비트코인 프라이빗 키는 비트코인 소유권을 증명하는 법이 아니다"라고 딱 잘라 말했다.

그 밖에 미국 예술가 빈센트 반 볼크머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주장도 있지만 근거는 불충분하다.[8][9][10]

2019년 4월 11일, 라이트는 미국 저작권청에 비트코인 백서의 저작권을 등록했다.

2019년 4월 13일, 라이트는 미국 저작권청에 비트코인 코드의 저작권을 등록했다.

2019년 5월, 라이트가 사토시라는 여론이 형성되었다. 라이트가 사토시라는 주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2014년 도리안 사토시 나카모토가 사토시라고 하자, 곧바로 사토시 나카모토가 자신의 계정을 통해, 아니라고 즉각 부인을 했는데, 라이트에 대해서는 아니라고 즉각 부인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에 주목한다. 그러나, 정말 크레이그 라이트가 사토시 나카모토라면, 사토시 나카모토가 자신의 계정에서 내 실명은 크레이그 라이트라고 밝히면 간단한 일이다. 사토시 나카모토의 계정에서 왜 자신의 실명을 안 밝히는지가 의문이다.

2019년 8월 19일,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사토시 나카모토를 자칭한 인물이 나타났다. 제임스 비랄 칼리드 칸은 파키스탄 출신의 컴퓨터 과학자로 영국에 거주하고 있다. 자신이 비트코인의 개념과 구조를 설계했으며 자신을 도와 비트코인을 개발한 핵심 개발자는 지난 2014년 루게릭병으로 사망한 할 피니라고 밝혔다.[11] 업계에서는 여전히 신빙성이 없다고 폄하하지만, 개발 과정과 관련된 매우 자세한 이야기를 유일하게 하고 있다. 왜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이름을 쓰게 되었는지, 왜 사토시 나카모토의 계정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지 등 매우 자세한 이야기를 한다. 다른 주장자들은 이렇게 매우 자세한 이야기는 하지 못했다.

2019년 8월 27일, 2013년 비트코인 절도 사건으로 크레이그 라이트가 민사소송을 당했는데, 평결이 내려졌다.

2020년 1월 13일, 암호화폐 전문매체 뉴스BTC는 "크레이그 라이트가 사토시임을 입증할 '튤립트러스트'의 마지막 부분을 입수했다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튤립트러스트는 '신탁기금' 관련 문서로, 크레이그 라이트 본인이 110만 비트코인(약 10조8370억원)을 채굴해 보유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진짜 사토시 나카모토는 죽었다는 가설이 있다. 2014년 3월 도리안 사토시 나카모토가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언론이 보도하자, 즉시 사토시 나카모토가 자신의 계정에서 아니라고 밝혔는데, 2015년 12월 크레이크 라이트가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언론이 보도하자, 이에 대해서는 사토시 나카모토가 자신의 계정에서 내 실명이 크레이크 라이트라고 말하지 않고 침묵하고 있다. 이것은, 사토시 나카모토가 죽었다는 의미이며, 사토시 나카모토로 유력하게 거론되다가 그 기간에 죽은 사람이 할 피니다.

결론
제임스 비랄 칼리드 칸이 가장 자세한 개발비화를 말하고 있다. 진짜 사토시라면 비트코인의 첫 블록을 채굴했던 개인키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 왜 사토시 나카모토 계정에서 실명을 밝히면 간단한 것을 그러지 않는지, 왜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이름을 사용했는지 등에 대해, 가장 설득력 높은 대답을 하고 있다.

0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암호화폐 가치투자가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0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20개 (BUGS)를 드립니다.
2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