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ular word
상단여백
상단여백
HOME Knowledge (지식) 육아,건강,의료
건강 검진의 거짓말 마쓰모토 미쓰마사, 장수하시면 건강검진을 받지 마라, 서문, 단명, 콜레스테롤, 긍정적인 사고, 골밀도, 심전도, 안저검사, 혈압, 체중측정, 초음파, 항노화

건강 검진의 거짓말 마쓰모토 미쓰마사, 장수하시면 건강검진을 받지 마라, 서문, 단명, 콜레스테롤, 긍정적인 사고, 골밀도, 심전도, 안저검사, 혈압, 체중측정, 초음파, 항노화

 

목차

개정증보판 서문/ 과학적 근거 없는 대사증후군 검진
머리말/ 장수하려면 건강검진 받지 마라

제1장 건강검진을 통해 의료를 생각하다
지질 검사
혈당 검사
당뇨 검사
간 기능 검사
신장 기능 검사
빈혈·혈액 일반 검사
소변 검사
대변의 잠혈 검사
골밀도 검사
심전도 검사
안저 검사
혈압 측정
체중 측정
흉부·위 등 엑스레이 촬영 검사
상부 소화관 내시경 검사
초음파 검사
뇌 정밀 검사
항노화 및 동맥경화 검사
치매 검사
암 검진
기준치에 대해
건강검진을 받기 전에
‘건강검진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건강검진과 검진의 정리

제2장 국가나 언론, 의사에게 현혹되지 않으려면
고혈압증
당뇨병
고요산혈증
필자가 경험한 암 수술
감기와 약을 통해 ‘건강검진’을 생각하자
꼭 알아야 할 핵심 세 가지

제3장 나를 전율케 한 무서운 일본의 의료
한센병으로부터의 반성
의원성 에이즈
의원성 크로이츠펠트-야콥병
탈리도마이드의 약해(藥害)
10년 뒤늦게 대처한 스몬병
퇴색하는 BCG 신화

맺는 말/ 건강에 대한 지나친 관심은 오히려 독이다!
역자 후기/ 건강검진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

추천사

신우섭(오뚝이의원 원장)

‘장수하려면 건강검진 받지 말라’고 주장하는 지은이의 말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인간은 건강한 삶과 장수를 열망한다. 하지만 그 방법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불안할 수밖에 없다. 조금이라도 그 불안감을 없... 더보기

책 속으로

대다수 국민들이 자기 몸에 대해 무서우리만치 걱정한다. 콜레스테롤이 조금 많은 것뿐인데 기겁을 하거나 혈압이 조금 높은 것뿐인데 호들갑을 떨고, 열이 조금만 나도 해열제를 찾고, 식욕이 조금이라도 떨어질라치면 내 몸 어딘가에 암이라도 숨어 있는 게 아닌가 싶어 불안에 휩싸인다. 하지만 인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나약한’ 존재가 아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하고 강한 존재다. 그리고 아무리 아등바등해봐야 수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장수하려면 건강검진 받지 마라] 중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수명이 짧다는, 조금 이해하기 힘든 논문이 있다. 왜일까? 그것은 건강검진을 받음으로써 오히려 불안이 증가하고 스트레스가 높아지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의 예에서 보듯이, 기준치를 살짝 벗어났을 뿐인데 ‘고지혈증’이라는 병명을 붙여, 원래는 먹지 않아도 되는 약을 먹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건강검진을 통해 의료를 생각하다] 중에서

콜레스테롤이 공포의 대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약은 이제 그만 먹자. 물론 약을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아진다. 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 사람이 약을 먹지 않은 사람보다 오래 살았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에는 약해(藥害)의 위험이 숨어 있다.
[지질 검사] 중에서

사람들은 우유를 안 마시면 뼈가 튼튼해지지 않는다거나 뼈가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말은 어떤가? 또 코끼리는 어떤가? 어느 쪽도 우유를 마시지 않는다. 그래도 튼튼한 뼈를 가지고 있다. 소도 마찬가지다. 소도 우유를 마시지 않는다. 우유를 마시지 않아서 칼슘을 섭취할 수 없다면, 우유의 칼슘은 어디에서 생기는가?.
[골밀도 검사] 중에서

회사에서 건강검진을 받을 때도 흉부 엑스레이 항목은 빠지지 않는 항목인데, 폐결핵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결핵에 초점을 맞춘 흉부 엑스레이 촬영은 그만두어야 한다. 사원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무턱대고 방사선을 쬐게 해서는 안 된다. 흉부 엑스레이 촬영은 희망하는 사람만 받으면 된다. 결핵이나 폐암과는 거의 관계없는 젊은 사람에게까지 일률적으로 방사선을 쬐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흉부·위 등 엑스레이 검사] 중에서

검사 기기가 발달하면서 지금까지 보이지 않았던 많은 것들을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이것을 이상 증상으로 취급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건강검진이 실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부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생각하면, 검사를 받음으로써 오히려 걱정과 불안이 커지고 말았다.
[초음파 검사] 중에서

#건강 검진의 거짓말 마쓰모토 미쓰마사#장수하시면 건강검진을 받지 마라#서문#단명#콜레스테롤#긍정적인 사고#골밀도#심전도#안저검사#혈압#체중측정#초음파#항노화
0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슬리머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0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20개 (BUGS)를 드립니다.
2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