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상단여백
HOME Brand 1000 SNS스토리저널
[칼럼 메타버스가 주는 기회 1] 메타버스 B2A마케팅으로 새로운 창직 및 수익창출 기대제페토 활용 시 아바타를 꾸며주며 창작활동으로 수익구조 만들어

 

‘김수진 선생님! 아바타에 관해 설명 좀 해주세요.

네! 제 아바타는 긴 머리인데요. 이는 제가 젊었을 때 하지 못했고, 마음속으로 항상 긴 머리를 갖고 싶었던 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박동길 선생님도 아바타에 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네 제 아바타는 고깔모자를 쓰고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는 쓰지 못하던 것을 써 본 겁니다.’

 

위의 대화 내용은 필자가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인 이프랜드와 제페토 강의를 하면서 참가자들이 만든 아바타에 관해 대화를 나눴던 내용이다.

 

엔비디아 옴니버스 개발 부사장인 리차드 케리스는 “메타버스를 인터넷의 진화로 나타난 가상세계 집합체이다. 인터넷의 3차원 확장으로 볼 수 있다”라고 했다. 메타버스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아바타로 가상세계에서 생활하고, 경제적 활동을 하며,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따라서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다른 새로운 경제활동, 교육 활동 그리고 문화 활동이 가능하다.

 

국내 메타버스 기업 중 하나인 쓰리디팩토리의 오병기 CEO는 지금의 중앙집중식 메타버스 플랫폼과는 다른 사용자 중심이자 개별기업, 기관별 메타버스가 만들어지고, 이들 플랫폼들 간의 연결이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세계적인 축구 클럽인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가 자신들만의 플랫폼을 만들면 자신들의 팬들이 메타버스 속에서 아바타로 참여해 게임을 관람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B2A마케팅’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열고 있다. B2A마케팅은 사람이 아닌 메타버스 세상 속 아바타를 고객으로 가상세계의 상품인 아이템을 제작판매하는 것이다. 위 대화에서 알 수 있듯이 메타버스 속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숨겨진 욕구, 욕망 그리고 열망을 아바타를 통해 표현한다. 또한 현실에서는 불가능하거나 하기 어려운 패션, 액세서리, 소품, 도구 등으로 아바타를 꾸며준다. 따라서 메타버스 속에서 아바타를 대상으로 아바타가 활용할 아이템을 제작 판매할 기회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우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B2A마케팅의 기회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 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다. 현재 제페토 이용자가 글로벌하게 2억 명 이상이니까 2억 명의 잠재고객에게 내가 만든 아이템을 제안할 수 있다. 명품 브랜드인 구찌, 폴로 등이 제페토 안에 매장을 입점했고, 편의점 브랜드인 CU 역시 제페토에 매장을 열었다. 현실세계의 메타버스 이용자들은 제페토 속에서 아바타가 현실에서 구매하기 힘든 구찌 옷, 선글라스 등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 아바타를 꾸미고 있다.

 

 

 

 

앞으로는 메타버스와 그 속의 아바타가 새로운 시장이자 고객이 될 것이다. 시장과 고객이 물리적인 세계에서 가상세계로 확장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할지라도 가상세계 속에서 만이라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젊고, 날씬하고, 짧은 치마를 입고, 긴 머리를 하고, 다양한 색으로 머리를 염색하고, 명품 선글라스를 착용한 아바타로 메타버스 세상에서 생활하는 시간과 기회가 늘어날 것이다. 나이, 성별, 국적, 피부색의 경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나를 만드는데 필요한 아이템을 기꺼이 구매할 것이다.

 

그리고 메타버스 속에서는 모든 사람이 생산자이자 소비자가 된다. 진정한 프로슈머가 될 수 있다. 필자 역시 제페토에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으며, 내 아바타를 위해 다른 사람들이 만든 아이템을 구매하고 있다. 현실세계의 프로슈머가 절반의 프로슈머였다면 메타버스 속에서는 진정한 프로슈머가 될 수 있다.

 

현재는 이러한 프로슈머로 활동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제페토로 제한되어 있지만 다양한 기업, 기관, 대학교, 학교 등이 자신만의 플랫폼을 만들게 된다면 이들 메타버스 플랫폼이 시장이 되고, 이 플랫폼 속의 아바타들이 고객이 될 것이다.

 

이는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직업, 일자리가 열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메타버스는 일시적인 유행, 트렌드가 아니라 앞으로 사회, 경제, 문화 더 나아가 개인의 삶에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또 다른 일상이 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메타버스에 탑승하는 것이 최선이 될 것이다.

0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김진선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0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50개 (BUGS)를 드립니다.
5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