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ular word
상단여백
상단여백
HOME Life 일상생활(자유주제)
오징어 게임....

 

오징어 게임...

 

‘오징어 게임’이 인기는 인기인가 보다.

유튜브나 소셜 네트워크를 봐도 온통 오징어 게임 관련 영상들이다.

덕분에 나도 발을 쓰윽 담가보려 한다.

‘기생충’에서 ‘봉준호’ 감독은 사회 부조리와 계급 갈등을 다양한 상징과 기호 암시 등을 사용해 이를 적절히 표현 했듯이 오징어 게임에서도 이런 다양한 상징과 암시 복선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다른 나라의 영화에서는 잘 볼 수 없는 한국 영화만의 특징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를 잠깐 짚어보자면 포스트에서 ‘오일남’ 할아버지의 위치와 다른 참가자들의 표정과는 다른 기괴하기까지 한 웃음은 영화에서 그의 위치를 표현해주고, ‘기훈’이 딸에게 선물한 검은 색 상자와 리본은 탈락한 참가자들을 담기위한 관을 연상시킨다. 또 라이터의 불꽃은 탈락한 참가자들이 화장 처리됨을 암시한다.

또 참가자들의 사연은 그들의 결말을 암시한다. 조폭이었던 ‘덕수’는 조직원들에게 쫓기다 강으로 뛰어내리는데 그의 죽음은 ‘미녀’와 함께 유리 징검다리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마지막을 맞이하고, 탈북자였던 ‘새벽’은 가족들을 데려오기 위해 탈북 브로커에게 칼을 들이 대는데 결국에는 칼에 찔려 죽는다. 218번(욕을 연상하게 하는—그래서 하는 행동도 치사해 보인다.)은 게임 참가 전 자살을 시도하는데 그의 마지막은 결국 자살이다. 외국인 노동자는 악덕 사장의 돈을 훔친다. 그리고는 구슬을 도둑맞음으로 인해 죽음을 맞이한다.

 

줄다리기 게임에서도 줄을 잡은 참가자들의 손에는 자물쇠가 채워져 있지만 오일남 할아버지의 손목에는 자물쇠가 없다. 처음에 얘기했던 포스트에서의 위치와 기괴한 웃음을 짓는 표정, 자물쇠가 채워지지 않은 손목 등등을 보면 그는 게임에서 살아남는다는 것을 암시하는 게 아닌가 싶다. 이것이 다는 아닌 듯싶지만 내가 찾아낸 것은 이정도 이다. 이러한 영화적 장치를 찾아내는 것 또한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재미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다.

 

** 이미지는 네이버에서...

 

2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억수로빠른 거북이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2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50개 (BUGS)를 드립니다.
5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 알짬e(alzzame)VIP 2021-10-17 02:18:31 122.37.***.***

    저는 아직 보지를 않았는데(소문난 잔치집에 먹을 게 없다는 뭐 그런거..)
    님께서는 작품을 분석하는 능력이 탁월하신 것 같네요.   삭제

    • 공중분양(supsok1004) 2021-10-15 23:06:25 221.157.***.***

      이거 아직 안 봤는데 제 주변 친구들은 저 빼고 다 봤다더군요... 재밌고 개성있는 작품이지만 보고나면 기분나빠진다는 평이 많아서 좀 고민이에요   삭제

      icon인기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