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Review (리뷰)
[피서지리뷰.3] 베트남 땅굴 체험

예전에 베트남 호치민으로 여행을 간적이 있습니다.

거리는 온통 오토바이의 물결이었고 횡단보도나 신호등이 없는데도 교통 혼잡 없이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오토바이의 행렬이 정말 인상적인 도시였습니다.

관광지마다 ‘원달러’ 또는 ‘천원만’ 하며 손 내미는 어린아이들도 많았고 상당히 이국적인 나라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음식..

지금은 쌀국수 같은 베트남음식을 흔하게 접할 수 있고 즐겨서 사먹기도 하지만 그때만해도 베트남 음식을 먹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당시 처음으로 먹게 된 베트남 현지 음식들은 도저히 먹을 수 없는 것들이었습니다. 쌀알은 입안에서 껄끄럽게 겉돌고 음식에서는 이상한 냄새가 심했습니다. 그래서 항상 배가 고팠습니다. ㅠㅠ

호텔에서 아침 조식만 먹고 바나나 같은 것 싸들고 나가서 먹고 거의 굶다시피 관광지를 돌아다니다 보니 배고픔에 신경은 늘 곤두서있었고 현지 식당에 가면 짜증부터 나서 사람들과 싸우기도 했구요..

그런 와중에 최악의 경험.. 베트공 땅굴체험이었습니다.

베트남 전쟁 당시 만들어진 대표적인 땅굴, 구찌터널은 길게는 320km에 달하고 지하 3~8m까지 만들어져 있으며 터널의 통로가 세로 약 80cm, 가로 50cm로 좁고 협소해서 미군들은 아예 들어갈 수조차 없고 터널을 발견하기도 힘들었다고 합니다.

가이드분 말씀이 땅굴이 100미터밖에 안된다고 해서 들어갔는데 가도 가도 끝이 없었습니다.

베트남사람들은 체구가 작아서 이동에 큰 무리가 없었다는데 정말 비좁아서 꽉 끼일 지경이었고 그 좁은 통로를 기어가는데 눈앞에 박쥐들이 날아다녔습니다.

폐소공포증이 있는데 이러다 정말 죽을 것 같았는데.. 정신차리지 않으면 안될 것 같아서 꾹 참고 전진하다보니 무슨 거점 같은 곳에 도착했고 잠시 쉬었다가 다시 땅굴을 헤치고 나와서 가이드분에게 엄청 화를 냈습니다.

'이게 무슨 100미터냐고.. 사람 죽일 일 있냐'고.. 주변사람들이 왜 그러냐고 할 정도로 화를 냈던 기억이 납니다.

베트남에서의 땅굴체험은 생각만해도 숨이 막히는 정말 평생 잊지 못할 기억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돌아보면 해외여행 가본 중엔 베트남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고 다시 한번 가보고 싶은 나라입니다. 물론 땅굴에는 절대로 다시는 안들어갑니다. ^^

베트남 호치민 <노틀담 성당>

 

5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은빛태양을사랑할래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6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20개 (BUGS)를 드립니다.
2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 난초나라(kjkyj)VIPVIP 2019-08-15 00:28:46

    전쟁의 아픈 역사가 관광지로 선택되었군요..! 땅굴이 작으면 은빛님 말씀처럼 정말 이동하기 힘들었을 거 같네요.ㅠㅠ 그래도 말씀을 보니 한번 쯤 가보고 싶네요! 베트콩이 어떻게 생활했나 알고 싶어서요~   삭제

    • sdjohn(sdjohn)VIPVIP 2019-08-14 15:26:56

      베트남까지 가서 고생을 하셨네요. 죽을 때까지 잊지 못할 고통을 준 가이드는 욕 먹어도 쌉니다.   삭제

      • 상큼체리걸(hyedn85)VIP 2019-08-14 13:04:46

        고생만 바가지로 한 체험이지만 기억에는 엄청 오래 남을것 같아요. 그리고 언제 또 그런 체험 해보겠어요.. 땅꿀이라니.. 너무 좁지만 않음 한번 들어가보고 싶기도... 아.. 아닙니다 ㅋㅋㅋㅋ   삭제

        • 박다빈(parkdabin)VIPVIP 2019-08-14 10:30:33

          고생하셨어요. 저도 폐쇄된 곳에 들어가면
          숨이 막히고 눈앞이 핑 도는 것이.. 폐소공포증 같은 게 있는 것 같아요.
          어렸을 때 장난으로 누가 저를 플라스틱 박스에 가두었는데
          그때 그 공포감이 아직 남아 있네요.
          고생하셨어요..!   삭제

          • Tanker(icarusme)VIPVIP 2019-08-14 08:05:55

            포스팅 사진도 봐도 답답해 미치겠네요.
            저도 폐소 공포증이 있어 저런 곳 아주 싫어합니다.
            아무리 관광이라도 사양하고 싶네요.   삭제

            • 메이블록(maybugs) 2019-08-13 13:22:37

              뭔가 힘들었던 뭔가 모자랐던 뭔가 괴로웠던 그런 여행이
              지나고 나면 기억속에선 최고의 여행이 되는것 같습니다.^^
              당시엔 정말 고생하셨을것 같네요.   삭제

              icon인기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