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Today's Mission
나도 이제 중년이구나 싶은 생각이 드는 순간

나도 이제 중년이구나 싶은 생각이 드는 순간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꼰대는 은어로 '늙은이'를 이르는 말이자, 학생들의 은어로 ‘선생님’을 이르는 말이라고 정의한다. 즉, 권위를 행사하는 어른이나 선생님을 비하하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기성세대 중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해서 자신보다 지위가 낮거나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이른바 꼰대에서 파생된 ‘꼰대질’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다.

 

한편, 이 단어는 영국 BBC방송에 의해 해외로도 알려진 바 있다. BBC는 2019년 9월 23일 자사 페이스북 페이지에 '오늘의 단어'로 'kkondae(꼰대)'를 소개하며, '자신이 항상 옳다고 믿는 나이 많은 사람(다른 사람은 늘 잘못됐다고 여김)'이라 풀이했다.

 

꼰대질은 명사인 꼰대에 '행위'를 뜻하는 접사인 '-질'을 붙여, 자기의 경험을 일반화해서 나이가 어리거나 지위가 낮은 사람에게 낡은 사고 방식을 강요하거나 시대착오적 설교를 늘어놓는 것을 말한다.

 

“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해서 남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 이런 걸 속된 말로 '꼰대질'이라고 한다. 그렇게 보면 꼰대는 꼭 나이가 많아야 하는 건 아니다. 정치성향과 이념성향이 특정한 쪽에만 꼰대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 않아도 하루 하루 버텨내기 어려운 20대들에게 선배가 되어줄 자신이 없으면 꼰대질은 하지 않는 게, 현재 20대가 겪는 불안감 가득한 세상을 만든 선배 세대가 갖춰야 할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 싶다.

 

어느 순간 후배에게 ‘내가 이렇게 해 봐서 아는데 이것은 아니다’라고 하는 순간 내 머릿속에 떠오르는 단어는 꼰대였다. 내가 나의 후배에게 꼰대질을 하고 있다. 사람은 자신의 경험의 소중한 경험이자 자산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순간 그것은 제3자 입장에서는 꼰대의 잔소리이자 꼰대질이다. 우리는 다시 생각해야 할 것이 내말 이 후배에게 또는 후손에게 도움이 될 것인가를 스스로 판단하고 이야기 해야 할 것이다. 내 스스로가 꼰대질한다고 생각하는 순간이 ‘내가 중년이구나’라고 생각을 하게 된다. 

 

1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Michael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3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20개 (BUGS)를 드립니다.
2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 메이블록(maybugs) 2019-10-10 16:32:49

    누군가 의견을 묻거나 조언을 구할 때 세 번을 거절했다가
    그래도 간청을 하면 나는 이런일이 있어서 이렇게 했다 정도로만
    하라고 하던데요. 이정도 수준이 되려면 많은 연습을 해야겠지요. ^^   삭제

    • changwon1207(changwon1207) 2019-10-09 22:26:52

      어른이 어른답게 행동하는것이 참 어려울때가 많은것 같습니다. 한살 한살 나이는 먹어가는데 나의 모습은 아직 많이 어려보일때가 많네요~   삭제

      • 바라보기(qkfkqhrl)VIPVIP 2019-10-09 19:05:23

        맨아래 사진의 의미는 뭘까요?
        아무튼 꼰대질은 안해야 하는데 그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나이에 맞는 말이 있을 겁니다. 찾아 보아야지요.   삭제

        icon인기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