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Life 일상생활(자유주제)
지카바이러스


플라비바이러스과 플라비바이러스속에 속한 바이러스. 
1947년 아프리카 우간다의 숲에서 사는 한 원숭이에게서 처음 발견됐다. 지카 바이러스는 아프리카와 동남아, 태평양 지역의 섬 등에서도 발견됐으나 최근 남미와 카리브해 지역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1940~50년대에 아프리카와 남부 아시아의 좁은 벨트대에서 발견이 되었으며, 2014년에 폴리네시아 군도로 전파가 확산되었음이 관측되었고, 2015년엔 남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 일대에서 발견되고 있다.

2. 전염원

뎅기열, 치쿤구니야열 등 열성 질환을 유발하는 이집트숲모기(Aegis aegypti)가 전염원이다. 이미지와는 달리 이 모기의 유충은 깨끗한 물에서만 자라 대도시에서는 그리 흔하지 않다. 하지만 물이 고인 곳이 있으면 바로 알을 낳고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비가 오고 난 후 길에 있는 화분이나 폐타이어 등 빗물이 고일 수 있는 것들을 치워버리는게 현명하다. 
또 이집트숲모기라고 모두 지카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것이 아니다. 이 모기가 이미 감염된 사람을 물고 그 다음 건강한 사람을 물어야 비로소 전염이 된다.
2016년에는 한국에서도 흰줄숲모기가 전염원이 될 수 있다는 보도가 발표되었다. 흰줄숲모기의 경우 주변 야산이나 군부대 인근에서 자주 발생하는 모기로, 흔히 전투모기라 부르는 그 녀석 맞다. 아디다스 모기 2016년 1월 28일 현재까지 한국에서 이 모기를 통한 직접적인 전염사례는 발표되지 않았다. 그러나 관광객이 이 모기를 통해 전염될 여지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미국에서 성관계를 통해 감염된 사례가 보고되었다. 현재 소변과 타액에서도 지카바이러스가 발견되었고 성관계 외의 체액으로도 전염성이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2016년 7월 모기에 물리지도 않고 성접촉도 없었던 간호인이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일이 발생해서 호흡기 전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긴급조사에 착수했다. #
2016년 8월 감염시 3개월간 성관계를 자제하라는 기존 권고와는 달리 6개월이 지난 환자의 정액에서도 지카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고 한다. #

3. 증상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 5명 중 1명 정도가 발병을 하게 된다. 감염되었는데도 증상이 없을 수 있다는 것!
눈에 통증을 동반한 충혈증세가 심하게 나타나며, 피부에 발진이 나타난다. 약간의 두통과, 관절쪽의 통증도 나타난다고 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감염된 환자는 일주일 동안 고열과 발진, 복합 통증, 안구 충혈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 가장 중요한건 치료약과 백신이 없다. 하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다. 건강한 몸을 가진 사람이라면 치사의 위험도 3%로 매우 적으며, 대부분 일주일 이내에 증상이 회복된다.[1] 그러나...

4. 피해

4.1. 소두증

임신한 상태의 모체가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태아가 소두증에 걸린 채 태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브라질에서 소두증이 15배가 증가한 원인을 지카 바이러스로 추정, 역학조사가 진행중이라고 한다. 해당 문서 참조
그리고 정말 당연한 말이지만 성인이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다고 머리가 쪼그라드는 게 아니다(...) 어디까지나 태아에게만 해당되는 증상이다.

4.2. 전신 마비

지카바이러스가 가장 활발히 확산된 브라질에서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성인이 전신 마비로 발전할 수 있는 길랭-바레 증후군이 함께 나타난 사례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아직까지 지카 바이러스의 소행이라고 보기엔 불충분한 부분들이 많다. 현재 정확한 원인을 조사중에 있다.

4.3. 저출산

이 병이 임신부에게 감염되면 발발한다는 소두증으로 인해 사실상 현재 지카 바이러스가 발발된 지역은 임신을 하지 말라고 까지 권하는 상황이다. 그나마 지금까지 지카 바이러스가 발발한 국가들은 인구증가율이 좋은 편에 속하지만 우리나라나 일본같이 저출산+초고령화 사회가 돼 가는 나라에서 지카 바이러스가 발생할 경우 가뜩이나 안좋은 출산율이 소수점으로 폭락할 수도 있다.
게다가 임신/출산 연기가 단기간에 그친다면 인구회복이 빠를 수 있지만, 이것이 년 단위로 지속된다면 특정 연령층이 사라져 인구 피라미드가 깨질 수 있다고 한다. 신생아가 줄어들어 육아관련 산업이 붕괴하고, 학교가 비게 되며, 나중에는 노인을 부양할 청년층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 5년 이상 지속될 경우 아예 인구 피라미드가 무너져 적정인구를 회복하기 불가능한 지경에 이를 수 있다는 분석이 있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앞둔 상황에서 브라질의 관광 산업도 막대한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1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fndk2846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1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20개 (BUGS)를 드립니다.
2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 바라보기(qkfkqhrl)VIPVIP 2020-02-15 20:43:03

    지카 바이러스도 치명적인 인류위협 바이러스 이군요. 무엇보다도 예방하고 조심하는 것이 중요 할 것입니다. 유해바이러스 퇴치를 위한 인류의 노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삭제

    icon인기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