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주요 News
1998의 추억?…‘제2의 ICT 벤처붐’ 일으킨다정부, ICT분야 기업 선정, 한 곳당 최대 100억원 등 다양한 지원

IMF외환위기 당시 불었던 ‘벤처붐’이 다시 재연될 것인가. 정부는 금년부터 ‘제2의 벤처붐’을 일으킨다는 목표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유망 중소·벤처기업들과 창업 IT기업들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책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ICT 분야의 유망 기업을 선정하고, 이들의 성장을 위한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육성(ICT GROWTH)’ 프로그램을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매년 15개 내외를 선정, 2025년까지 총 50개사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과기부와 신용보증기금,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서울보증보험, 본투글로벌센터 등은 이들 ICT기업들이 DNA(Data, Network, AI)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선발기업에게는 신속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자금보증 지원과 함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이행보증보험 지원 등을 최대 3년까지 종합 패키지로 제공하며 지원 기간 동안 기업의 투자유치 연계 활동을 지원한다.

선정된 기업들, 4개 기관이 다양한 지원
신용보증기금은 동 프로그램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고, 심사를 거쳐 선발기업 당 최대 100억 원(시설자금 포함, 운전자금 최대 50억 원)의 성장자금을 보증 지원한다. 보증조건은 보증비율 100%, 보증료율0.5%로서 정책금융 기관 최고 수준이다. 또한 선발기업 중 투자 대상기업을 선별하여 최대 30억 원의 보증연계 투자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는 한국IT펀드(KIF)를 활용하여 고성장 ICT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선발기업에 대해 투자 연계를 위한 우선 심사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서울보증보험은 이행보증보험의 보증한도 확대 및 보험료 할인, 중소기업 신용관리서비스를 무상 제공한다.
ICT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본투글로벌센터는 국내 보육과 시장성 검증을 지원하는 ‘해외진출 집중성장캠프’를 운영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도 미국 KIC 실리콘밸리,  싱가포르, 베트남 등 신남방 지역 해외IT지원센터를 활용하여 3개월 간 현지 고객사 발굴, 투자 유치, 현지화 지원등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고성장 ICT 기업 육성, ‘ICT GROWTH’
이같은 정부의 지원 정책은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고성장 기업이 전체 중소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으나, 신규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 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판단에 기초하고 있다. 이들 유망 혁신기업을 발굴하여 고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집중적 지원 프로그램이 시급히 필요하다는 인식도 작용했다.
과기정통부가 새롭게 추진하는 ‘ICT GROWTH’ 프로그램은 정부와 민간 자원을 결합하여 고성장 ICT 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 및 지원 체계 마련을 위한 것이다.
신청 대상은 글로벌 역량을 갖춘 중소기업으로, ①법인 설립 후 최근 3년간 국·내외 기관투자자로부터 20억 원 이상 투자받은 기업 또는 ②최근 3개년 매출이 연평균 10% 이상 증가한 기업이다.

투자액 20억원 이상, 연간 매출 10% 증가 기업 대상
또 과기정통부의 창업?벤처 지원 전담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신청기업의핵심기술 보유 여부 및 시장성, 성장 잠재력, 글로벌 역량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하고, 신용보증기금이 보증지원 여부·한도를 확정하여 지원기업을 선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런 지원방침을 밝히면서 “미국, EU 등 창업 지원 선도국가들은 고용 창출과 경제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초기 창업 활성화 중심에서 스케일업 및 유니콘 육성 중심으로 지원정책을 전환하는 중”이라고 했다. 또 “유망 ICT 기업이 국내에만 머물지 않고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민간협력을 통한 전략적 지원을 이어 나가는 것”이라며 이번 지원책의 의미를 설명했다.
희망 기업들은 오는 2월 17일부터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누리집(www.nipa.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류정희 기자

 
< 저작권자 ⓒ 애플경제 (http://www.applen.or.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1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20개 (BUGS)를 드립니다.
2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 바라보기(qkfkqhrl)VIPVIP 2020-02-15 20:11:54

    돈버는 기업에 돈을 대주겠다는 발상에 저는 찬성입니다.
    모험은 어느 정도 선에서 기술적인 도움이라든가마케팅 부분의 도움이 필요 할 뿐이라 생각합니다.   삭제

    icon인기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