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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리움과 이오스의 한계를 넘어서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 플랫폼 코인 퍼스트체인 플레타 베타 메인넷 블록체인 기념 밋업

이더리움과 이오스의 한계를 넘어서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 플랫폼 코인 퍼스트체인 플레타 베타 메인넷 블록체인 기념 밋업

 

플레타는 한양대 정보시스템 석사과정의 박승호대표[1], 조선대 출신의 피터 제이(CFO)[2], 김준수[3], 홍종호[4] 4명의 공동창업으로 시작되었다. 플레타 프로젝트는 퍼스트체인에서 개발하고 있다.

플레타 개발을 이끄는 CTO 루카스 박[5]은 한양대 정보시스템 석사로 2018년 8월부터 블록체인관련 일을 해왔고, 플레타 플랫폼 개발의 대부분을 진행하였다. 개발 실장 정수민[6]은 중앙대 컴퓨터 과학 학사, 퍼스트체인에서 5월부터 블록체인의 윈도우 버전 개발을 해오고 있다. 어드바이저는 구글 사업개발 아시아총괄 김현우전무, 전 모토로라 코리아 대표 김윤, 김앤장법률사무소 고문 표삼수, 현 시스코 코리아 대표이사 손영진 등으로 되어 있다.

목표[편집]

플레타 몰타 사무실(Fleta office in Malta)

플레타는 서비스 가능한 성능의 블록체인 엔진과 다른 암호화폐 개발 환경과의 통합지원을 목표로 한다.[7]

  • 1. 트랜잭션과 블록생성 속도를 줄이는 기술과 독립 멀티체인 구조를 통해 개별 서비스들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2. 시스템들의 개발환경과 통합을 할 수 있도록, RDMBS, NoSQL, Event Sourcing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스마트 계약으로 제공한다.

플레타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전 서비스와 연동하여 개발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과 개발 난이도를 낮추고 효율적으로 개발하여 운영이 가능하도록 한다.

블록체인 기본 구조[편집]

플레타는 UTXO와 Account 모델 모두를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UTXO는 여러 키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특정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계정(account)은 적은 데이터로 처리를 빠르게 할 수 있다. 계정을 개설하면 소량의 플레타를 이용하여 UTXO보다 낮은 수수료로 거래할 수 있다.

유티엑스오[편집]

유티엑스오(UTXO: unspent transaction output)는 전자지갑이나 계정으로 코인을 보내거나 받았을 때 생성이 되고, 가지고 있는 코인을 다 보내면 소멸된다. 즉 하나의 주소가 가지는 코인의 수는 각각 UTXO에 기록된 개수들의 총합과 같다.

계정에 있는 10토큰 중 5토큰을 UTXO로 보내는 경우, 보낸 사람의 계정의 10토큰 중 5토큰을 차감하고 받는 사람의 계좌에 UTXO를 새로 생성하여 그 안에 5토큰을 저장한다.

이를 통해 Account 모델만을 사용할 때는 파일 용량이 증가하지만, UTXO 모델을 사용하면 파일 용량을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서명 알고리즘으로 ECDSA(Elliptic Curve Digital signature algorithum)을 사용하고 있는데, 슈르노서명(Schnorr Multi-signatures)으로 대체하려는 논의가 진행 중에 있다. 슈르노서명은 n-of-n멀티시그(multisig)를 지원하기위해 1개의 공개키와 1개의 서명 데이터로 지원할 수 있다. 추후 UTXO를 슈르노서명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8]

계정[편집]

계정(Account)은 공개키와 비밀키로 접근이 가능하고 코인의 잔액이 기재되어 이를 다른 계정으로 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플레타는 싱글계정(single account), 멀티계정(multi signature account), 특정형태의 계정(formation Account), 계약계정(contract account) 등의 다양한 계정을 제공한다. 플레타는 멀티체인으로 메인 체인에서 생성된 계좌 주소는 모든 서버체인에 동일하게 개설되며, 이를 통해 모든 코인과 토큰을 하나의 주소를 통해 입•출금 처리할 수 있다.

계정주소[편집]

계정주소(Account address)는 계정 생성 트랜잭션이 포함된 좌표(블록높이, 블록 내 거래 위치)와 현재 블록체인이 생성된 좌표와 nonce 값으로 구성되며 bytes를 base58을 이용하여 표현한다.

Address: Base58({AccountCoordinate(6), ChainCoordinate(6),nonce(8)})

플레타 메인 체인의 경우 ChainCoordinate는 (0,0)을 가지고 스마트 계약에서 만들어지는 Sub-contract를 제외하면 nonce는 0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메인 체인의 일반 주소는 base58을 통해 9자리의 주소를 가진다.

스마트 계약[편집]

플레타는 솔리디티, RDBMS, NoSQL, Event Sourcing 등 다양한 기본 계약을 제공한다.

특징[편집]

플레타(Fleta) 로고

플레타는 각 디앱 전용 서브체인에서 작동하는 개별 레이어 체인을 개별적으로 분배하는 독특한 블록체인 구조를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플레타는 트랜잭션 속도, 새로운 형식의 합의(Proof-of-Formulation 또는 PoF) 및 관찰자 노드를 통한 다중 체인 구조, 샤딩기술을 사용하며 이 방식은 네트워크 과부하 문제를 해결한다.

플레타 독립 멀티체인구조(Fleta Independent Multi-Chain Structure)[9]

독립 멀티체인 구조[편집]

플레타의 디앱은 개별 체인을 구동시키며, ICO 등을 위한 토큰 추가 발행과 인터체인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에만 메인 체인과 연동되어 동작한다. 메인 체인과 별개로 독립체인이 개별 디앱과 연동하여 작동한다. 시그마체인의 시스템과 유사하다.

  • 1.토큰체인

플레타의 디앱은 개별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 토큰의 전체 수량, 초기 계좌 구성, Observer Node 공개키, 시드 노드 IP, 락업, 토큰 판매 등의 제네시스(Genesis) 정보를 설정하면 토큰 계정(Token Account)이 개설되며, 해당 정보를 이용하여 토큰체인(Token Chain) 노드(node)의 설정 값을 지정하고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토큰체인은 토큰 발행과 인터체인(interchain) 기능을 한다.

  • 2. 토큰이슈

토큰이슈(TokenIssue)는 생성된 토큰의 초기 값에 토큰 판매 정보가 있는 경우 사용된다. 사용자가 토큰을 입금하면, 검증을 거쳐 토큰 입금이 승인된다. 토큰 체인은 메인 체인의 거래 중 해당 토큰 체인에서 처리해야 하는 정보를 처리하므로, 이 때 실제 토큰을 발행하게 된다. 플레타 토큰 교환은 토큰이슈를 통해 이뤄지며, 이 때 토큰으로 교환된 플레타는 토큰 관리자 주소로 들어가고, 토큰 생성 트랜잭션이 이뤄진다. 토큰 체인은 발행된 이슈 트랜잭션을 확인하여 해당 금액을 입금한 주소에 지정된 토큰을 생성하여 제공하게 된다.

  • 3. 인터체인

플레타의 디앱들은 독립된 블록체인으로 구성되므로 각각의 디앱들과 통신을 위한 인터체인 기술이 필요하다. 인터체인은 디앱체인의 블록 헤더를 주기적으로 메인 체인에 보고하여 작성함으로 이뤄진다. 블록헤더에는 거래 정보들이 담겨있다. 토큰을 이전하면 이전 체인에서 삭제되고, 토큰을 받은 메인 체인에서 토큰을 생성한다. 인터체인 기능은 하나의 체인이 여러 종류의 토큰을 보유할 수 있어서, 스마트 계약 또한 여러 종류의 토큰으로 실행할 수 있다.[10]이러한 인터체인에는 스테이블코인의 페깅과 같은 방법이 사용된다.

플레타 포뮬레이션 합의알고리즘(Fleta PoF: proof of Formulation)[11]

포뮬레이션 합의 알고리즘[편집]

플레타는 블록채굴 순서를 합의해 지정된 순서를 바탕으로 채굴자를 선택하는 포뮬레이션증명 (PoF: Proof of Formulation) 방식으로 채굴에 대한 보상을 한다. 포뮬레이션증명(PoF)은 위임지분증명(DPoS)의 일부로 볼 수 있지만 투표가 아닌 스코어 기반이기 때문에 EOS와 비교했을 때, 훨씬 더 많은 노드가 네트워크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신규 포뮬레이터 또한 블록 검증 및 보상기회를 받을 수 있도록 임의의 값과 네트워크 검증 기여도의 합산을 통하여 순번을 정한다. 또한 옵져버 노드를 통해 실시간 컴펌이 가능하며,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있는 포크도 방지한다.

플레타의 총 노드 즉, 포뮬레이터는 확정짓기가 어렵지만 Dash의 사례로 보아 보수적으로 8,000개가량으로 산정하였다. 그리고 이 8,000개의 포뮬레이터 중에서 블록 검증과 보상을 받는 그룹의 포뮬레이터는 20개 이며 스코어를 통하여 그룹 내 합류 여부가 결정된다. 해당 스코어는 신규 포뮬레이터 또한 블록 검증 및 보상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도록 임의의 값과 네트워크 검증 기여도의 합산을 통하여 순번을 정한다.

출처 해시넷

http://wiki.hash.kr/index.php/%ED%94%8C%EB%A0%88%ED%8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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