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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민의 다산독본, 파란, 정조, 천주교, 정약용, 다산은 신부, 이기양, 안정복, 권철신, 벽위편, 서학, 행로난, 채제공, 자경문, 황사영백서, 정약전, 권일신, 신유박해 權哲身권철신(1736~1801). 남인(南人) 학자로 초기 천주교 신자의 한 사람. 세례명은 암브로시오. 호는 녹암(鹿菴). 학문이 높아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또 제자들이 많았다. 당시 조선에는 북경으로부터 한역서학서(韓譯西學書)가 많이 들어와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었다. 권철신은 1777년 자기 고향 양근(楊根)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주어사(走魚寺)에서 강학(講學)을 주도하고, 이벽(李檗), 제자인 정약전(丁若銓) 등과 같이 서학(西學)의 종교서적을 놓고 천주(天主)의 존재, 인생의 기본문제 등에 관해 연구회를 가졌다. 연구 결과 그들은 천주교 진리를 희미하게나마 깨닫고 천주교 계명을 아는 대로 실천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벽을 제외하면 그것이 오래 계속되지 못하였다. 그러는 동안 이승훈(李承薰)이 북경에서 영세하고 돌아와 이 벽과 같이 천주교를 전파하기 시작하였다. 이 벽은 학덕이 높은 학자를 포섭하여 천주교의 기반을 굳힐 생각으로 1784년 9월(음) 먼저 양근의 권씨를 찾아가 입교를 권고하였다. 셋째인 권일신(權日身)은 즉시 입교하였고 맏이인 권철신은 처음에는 좀 주저했으나 결국 입교하였다. 그 후 권일신은 열렬한 전도자가 되었으나 권철신은 직접 전도하지는 않았고 또 천주교 일에도 결코 관여하지 않았다. 그는 늘 집에서 학문과 종교생활에 전념하였다. 천주교 반대파들은 통문(通文)으로, 때로는 혹은 상소로 그를 천주교 두목으로 몰았으나 정조(正祖)의 비호로 화를 면하였다. 그러나 정조가 사망하고 이어 1801년 신유박해(辛酉迫害)가 일어나자 권철신도 이가환(李家煥), 이승훈, 정약용(丁若鏞) 등 저명한 남인 학자들과 같이 잡혀 국문(鞠問)을 받았다. 그는 국문에서 천주교 신앙을 거부했고 마침내는 매를 맞아 2월 22일(음) 66세로 옥사하였다. 달레(Dallet)는 그를 순교자로 보고 있으나 그것은 황사영(黃嗣永)의 백서(帛書)를 근거로 한 때문인 것 같다. 그러나 황사영 자신의 말과 같이 2월 15일(음) 이전 사건에 관한 기록은 믿을 만한 것이 못 된다. 丁若銓] 정약전(1758∼1816). 약현(若鉉), 약종(若鍾), 약용(若鏞)의 4형제 중 둘째로 일찍이 권철신(權哲身)에게 사사(師事)하였고 1779년 주어사(走魚寺) 강학회에 회원으로 참석하여 천주교를 연구하였다. 이어 1785년에는 역관(譯官) 김범우(金範禹) 집에서의 공동집회에 참석하는 등 초기 조선 교회 창설에 큰 역할을 하였다. 1790년 33세로 대과(大科)에 급제하여 승정원(承政院) 부정자(副正字)를 거쳐 규장각(奎章閣) 검서관(檢書官) 등 관계에 등용되었으나 점차 반대파로부터 천주교인이라는 모략을 받아 한때 관직을 사임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하여 1801년 신유박해 때 배교, 전라도 신지도(薪智島)로 유배되었는데, 황사영 백서(黃嗣永 帛書) 사건으로 다시 서울에 잡혀왔다가, 간신히 사형만을 면하고 우이도(牛耳島)로 유배되어 1816년 59세로 그곳에서 사망하였다. 그는 우이도에서 유배생활을 하는 동안 ≪자산어보≫(玆山魚譜)라는 수산학서(水産學書)를 써서 학계에 공헌한 바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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